[DB]대한민국부자동네서열(2022) #대한민국사회안전지수

올인부동산|2022. 1. 23. 16:19
반응형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홈페이지는 방치되어 있다.

미래는 데이터를 조직하고 해석, 재가공하는 직업이 유망하다. 성신여대수리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부(*존나 이름길다)에 가자


머니투데이가 연초에 국민갈라치기할 수있는 역대급 보도를 했다.

이름하여 #2022사회안전지수-살기좋은지역 서열을 공개한것이다.

수치화하여 서열을 매겼다는 점에서 해당 지역 지자체장에게 재선준비를 똑바로 하라는 째직질과, 해당 지역주민들에게는 기쁨과 탄식을 동시에 안겨주었다.

2021년에 조사했으면서 2022년이라는 타이틀을 붙여서 2022년도에 주의요하는 동네를 피하라는 암시까지 주는듯 하다.


"안전" 어쩌구는 탐욕적이고 이기적이고 안전추구성향이 높은 인간에게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는 주거수요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아파트 가격에도 다이렉트로 영향을 미친다.

일단 머니투데이가 돈을 댄것으로 보이고, 여론조사업체들이 전화를 돌리고, 성신여대는 여론조사결과를 엑셀로 가공하여 수치화 한것으로 보인다. 엑셀에다 함수공식 입력할 필요도 없을 것 같지만, 과학, 그러니까 사이언스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알수 없지만, 성신여대 통계학과의 존재의의인 데이타사이언스가 가미된 모양이다.

https://coupa.ng/cbGBnH


대한민국은 #부자서열 #대학교서열 #자사고서열 #고등학교서열 #살기좋은동네서열 #사회안전지수 서열 #가장비싼아파트탑10 따위의 ...이런 서열을 좋아한다.

대한민국에서 통계서열 보도가 가지는 좆같은 3가지 장단점이 있는데,



1. 우열자들에게 하늘을 찌르는 자존감을 가지게 하는점과

2. 열위자들에게 좌절감을 주는 동시에 분노적열정을 부여한다

3. 특히 부동산투기 어린이들에게 어디를 투기할것인가에 대한 준엄한 잣대를 제공한다. 간단하다. 서열떨어지는 곳을 피하고, 서열높은곳을 향하여 투자하면된다.

이러한 서열에는 [우열의법칙]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서열이 높은곳은, 안전,건강,주거,경제등 모든 전반에서 계속 양극화를 벌리면서 우위적 입장을 유지하게 되고 쏠림현상을 보이게 된다.

https://coupa.ng/cbGAT2


이번에 머니투데이발 #2022사회안전지수 통계보도는 사회안전지수, 경제활동 ,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등 6개영역을 조사했음에도 언론에는 #사회안전지수 라는 가면을 쓰고 보도했다.

즉, 경제활동이나, 주거환경에 대한 분석은 쏙 뺏다는 점이다.

그래서 일단, 사회분열과 위화감을 약간 조장해주는 #사회안전지수 서열합격자 명단을 쭉 읊어보고,

그다음 투기 어린이들이 아파트 어디에 투자해야 성공할것인지, 부자동네서열도 살펴보자.


1. 언론발 가장 안전한 동네 서열

'2022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 2022)-살기좋은 지역'을 공개했다. 전국 시·군·구 중 표본 숫자가 적은 지역을 제외한 155곳을 대상으로 경제활동,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을 종합한 사회안전지수 순위를 매겼다.

 

전체 2위를 기록한 서초구를 제외하고 나머지 서울 지역 자치구는 전체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그러나 톱 11~30위 구간에는 다수 포진했다.

서울 25개 자치구의 40%에 해당한다. 종로구(11위), 강동구(13위), 송파구(13위), 중구(16위), 강남구(20위), 양천구(23위), 마포구(24위), 영등포구(26위), 노원구(27위), 용산구(30위) 등 10곳이다.


 

(1) 강남구,송파구가 최고다

송파구는 '건강보건', 강남구는 '경제활동' 분야에서 돋보였다. 송파구와 강남구 모두 강점을 보인 분야에서 정성지표가 최상위권이었다. 정성지표는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주민들의 안전 체감도를 환산한 수치다. 순위가 높을수록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송파구 주민은 건강 상태와 의료 환경 등에, 강남구 주민은 가구 소득, 일자리, 노후생활 준비 등에 자신감을 보였다.


(2) 양천구가 최고다.

다른 서울 자치구도 대체로 건강보건 분야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종로구(9위), 강동구(6위), 중구(7위), 영등포구(4위), 노원구(12위), 용산구(15위) 등이다. 양천구는 건강보건을 비롯해 생활안전에도 고루 점수를 받았다.


결론 : 서울은 경기도보다, 또 지방보다는 월등히 안전지수가 높다.=상위권집중배치


<경기도>

 

서울 근교에 위치한 경기 지역의 약진 현상이 눈에 띄었다. 안양시(12위), 군포시(15위), 하남시(17위), 김포시(21위), 의왕시(25위), 광명시(26위) 등 6곳이 포함됐다.

 

(1) 안양시, 광명시, 의왕시가 최고다.

의왕시는 치안, 소방, 교통안전 영역에서 범죄·화재·교통사고 발생, 치안시설·CCTV 수 등 객관적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안양시, 광명시는 경제활동, 생활안전, 건강보건에서 고루 점수를 받았다. 경제활동 분야에서 김포시(10위)·하남시(14위), 생활안전 분야에서는 군포시(6위)·의왕시(2위)가 돋보였다.





 

(2) 인구, 산업시설 등이 밀집한 수도권은 안정적인 가구소득, 높은 재정 자립도, 인프라 구축, 인구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가능하다. 경제력뿐 아니라 안전도 수도권에 집중된다는 의미다.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 사회안전을 위한 꾸준한 투자로 주민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안전해서 살기좋은동네 결론>

1. 송파구,강남구,노원구가 최고다

실제 주민 만족도 정도를 나타내는 정성지표 순위에서 서울 자치구 3곳이 10위 안에 들었다. 송파구(2위), 노원구(8위), 강남구(9위) 등 이다.

2. 양천구(11위), 마포구(14위), 강동구(18위)가 최고다음이다.

3. 서울이외에는 군포시(20위), 대전 유성구(22위), 대전 서구(23위), 경기 광명시(25위), 전남 순천시(26위) 등이 최고다.


 

4. 대전이 최고다

서울을 제외한 특·광역시 중에서 톱 11위~30위 안에 든 곳은 대전이 유일했다. 대전 유성구는 22위, 서구는 29위로 나타났다. 유성구는 경제활동(15위), 서구는 건강보건(5위)에서 강점을 보였다.



 

5. 지방 중소도시에서는 전남 순천시와 전남 광양시가 최고다

18위를 기록한 순천시는 세부 지표 중 건강보건(19위), 주거환경(12위) 분야의 순위가 높았다. 특히 건강보건 분야에서 정성지표보다 정량지표의 점수가 좋았다.

 

기대수명·환자 수 등 건강상태, 90분내 종합병원 이용가능률 등 의료환경, 응급시설 접근 취약인구 비율 등 의료충족을 측정한 객관적 지표가 양호했다. 주민들이 체감하는 것보다 인프라가 잘 갖춰져있다는 의미다.

 

제철업 도시로 전남권에서 인프라가 가장 잘 구축된 곳으로 꼽히는 광양시는 19위를 차지했다. 빠르게 성장했지만 주민 안전에도 소홀하지 않았다는 평가다. 경제활동(24위), 주거환경(13위) 분야의 순위가 높았다.


< 부자동네서열>

경제활동부분만 따로 떼어내서 서열 매겨보자.

1) 경제활동인구가 많아야 해당 아파트 가격이 유지된다.

2) 고임금경제활동인구가 많아야 아파트가격이 상승유지된다.

3) 투기어린이는 경제활동 지수가 높은 지역에 투자해야한다.

4) 서울을 제외한 지방의 경우, 산업단지가 집중배치된 지역의 경제활동지수가 높다. 시 단위보다, 군단위가 높은경우가 그것이다.


경제활동 서열, 부자동네 서열은 다음과 같다.

서열은 강남구 > 서초구> 용산구 > 송파구> 강서구 >강동구 >마포구 > 광진구 > 서대문구 > 성동구 >영등포구 > 노원구 > 양천구 > 중구 > 도봉구 > 동작구 > 구로구

https://coupa.ng/cbGBl8








#사회안전지수 #살기좋은지역 #대한민국사회안전지수 #성신여대데이터사이언스센터

#케이스댓리서치 #피앰아이 #피엠아이 #살기좋은지역탑50 #2022사회안전지수 #KoreaSecurityIndex2022 #부자서열 #대학교서열 #자사고서열 #고등학교서열 #살기좋은동네서열 #가장비싼아파트탑10 #사회안전지수 #살기좋은지역 #대한민국사회안전지수 #성신여대데이터사이언스센터 #케이스탯리서치 #피앰아이 #피엠아이 #살기좋은지역탑50 #2022사회안전지수 #KoreaSecurityIndex202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