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이온다:정구태

올인부동산|2022. 1. 22.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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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부동산뉴스비평


 

출판:2021.10.20


1. 이더리움

비트코인2.0, 디지털플랫폼이다. 디지털자산으로서 교환,전송과 프로그램실행을 위한 스마트계약기능이 추가된 플랫폼이자, 이더를 사용하는 디지털자산이다.


2. 스마트계약

코드에 적힌 계약조건을 만족하면 그대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모든 과정이 계획된대로 정확하게 오차없이 이루어진다.


3. 4세대금융 #디파이

디파이는 탈중앙화금융(디센트럴라이즈드 파이낸스)의 약어다. 중개하는 금융기관없이 블록체인네트워크 속에서 금융활동이 가능하다. 중개기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대출,투자,거래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전세계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다.

디파이는 디지털자산의 수량을 늘려서 투자수익을 얻는 금융행위로 가격x수량이므로 디지털자산자체가격이 떨어지면 손실을 볼수 있다.

디지털자산을 담보로 렌딩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캔디주:업비트에는 이 서비스 없다.)

https://coupa.ng/cbGBnH

캔디주) 이더리움이 비싼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디파이서비스가 이더리움생태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4. #STO(=security token offering)라는 개념

주식,채권,부동산등 [실물자산]을 [디지털자산]에 연동한 것을 증권형토큰(sto)라고 한다. 음원,부동산,미술품등의 다양한 자산들을 블록체인에 올려 자산유동화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낸다.


5. #NFT(Non-Fungible Token)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고유성을 가진 디지털[자산[을 말한다. 일반적인 암호화폐는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대체가능한토큰)

호환도 불가능하고, 고유번호를 보유한 상태에서 이에 해당하는 자산이나 이익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로 고유식별자인 해시값을 부여해 거래할수 있다.

소유권을 증명하거나 진위판단이 쉽다.

최초의 #nft #크립토키티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것을 디지털화해 만들수 있다. 예술품, 사치품, 수집품, 굿즈, 문화재, 자신이 창조한 게임캐릭터,아이엠,이미지,영상등을 nft 토큰화할 수 있고 자산으로 만들수 있다.

https://coupa.ng/cbGBTX


NFT는 오픈씨 라는 플랫폼에서 등록하고 거래할 수 있다. 판매수수료는 2.5%다.

오픈시홈페이지에 가보면 다음과 같다.

*캔디주)



4. #CBDC 와 디지털자산은 전혀 다른 것이다.

- 전자형태로 발행되며, 중앙은행에 대해 직접적인청구권을 갖는 법정화폐다.


비트코인은 "결제"를 위해 만들어졌고, CDBC(=센트럴뱅크디지털커렌시)는 [화폐]다.즉, 서로 용도나 목적자체가 다르므로 어느 하나가 다른것을 대체할 수 없다. 둘다 블록체인기술적 특성의 공통점은 있으나, 존재목적이 다르다.

(등장배경)

- 코로나시대를 맞아 지폐가 코로나를 옮긴다, 펜데믹하 모바일하 간편결제서비스확대, 국가간 디지털화폐통한 통화주도권경쟁가속화


5. 디지털자산 어떻게 미래를 바꿀것인가.

(1)스타벅스에서는 비트코인으로 스타벅스 선불상품권을 구매한후 매장결제에 활용한다.

(2)테슬라의 비트코인투자목적

-화폐가치하락에 대한 기업자산방어목적

-테슬라자동차의 결제수단 다양화

-테슬라중심의 플랫폼확장:스타링크,스페이스X


6.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했고, 업비트도 나스닥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7.아크(ark)인베스트:ceo캐시우드(돈나무):2014년 뉴욕에서설립:etf자산운용 :테슬라초기투자

-(보고서) 비트코인공급량의 60%가 이동하지 않고 있고, 20%는 죽은지갑으로 추정되어 비트코인은 2100만개가 안된다고 분석.

-s&p500 기업이 기업자산의 1%만 비트코인을 할당한다해도 비트코인의 가치는 약4억4천만원으로 예측하기도 했다.


8. 비트코인 ETF 의 의미

금ETF와 비교해서 예측해볼수 있다. 2004년 11월 최초의 금ETF가 출시되어고 3일만에 1조1000억의 자금이 유입이 되었다.

현재 2021년에는 약62조원이 금ETF에 유입되어 있다.

(*주. 16년만이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흐름과 금가격의 흐름은 매우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선물ETF가 아닌 현물ETF가 출시될 경우 비트코인의 미래는 어느정도 예측해 볼수 있다.

https://coupa.ng/cbGBXi


실제 현물이 아닌 #비트코인선물ETF 출시되자 기관들이 엄청나게 비트코인을 매수하여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했다.


9. 빅테크기업과 디지털자산시장

(1)카카오가 #클레이튼 을 출시하고 디지털자산인 #클레이 를 발행했다. #그라운드X 가 카카오의 블록체인사업을 전담하는 계열사다.

#클레이튼 은 메인넷이다.

- 디지털자산 전용지갑출시 : #클립 *Klip

- 한국의 이더리움

- 한국은행의 cbdc사업을 그라운드x가 수주했다.

- 퍼를릭블록체인으로 70여개의 디앱을지원


(2)네이버는 라인을 통해 디지털자산인 #링크 를 발행했다.

- 3개의 디앱(*초기단계다)

(3) 페이스북은 #리브라 단일통화를 발행했으나, 미국정부의 방해로 결국 이름을 #디엠 으로 변경.

- 디엠을 저장할 수 있는 디지털지갑인 #노비 승인단계

*캔디주: 이 책 출간후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 로 변경.


<디지털자산 현실과 만나다>

1. 페이팔: 디지털자산매매서비스출시(2021.5)

2. 한국벤처기업 휴대폰결제서비스 #다날 :#페이프로토콜네트워크 출시. #페이코인

(캔디주) 현재 휴대폰소액결제시스템은 결제부터 정산까지 (최소)8개의 중간사업자와 13가지의 결제절차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동통신사 - 간편결제사 - 휴대폰제조사등 중간단계가 많아 결제비용이 높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페이코인

3.넥슨(회장:김정주)은 디지털자산거래소 #코빗 인수, 유럽 #비트스탬프 거래소 인수, 미국 #타고미 인수

- 1억달러 비트코인 매수


<씨파이,금융을 뒤흔들다>

1. 씨파이는(센트럴라이즈드 파이낸스)로 디파이의 반대말이다. 씨파이는 디파이를 기본으로 하되, 법정화폐와 교환,연계돼있는 금융서비스다.

-현재 업비트가 #케이뱅크 입출금서비스를 대행해주고 있다. 원래는 업비트와 ibk기업은행이 실명계좌입출금계정서비스를 대행하고 있었는데, 기업은행이 디지털자산의 자금세탁우려등 당국의 눈치를 살피다가 제휴를 종료했는데,

이 틈을 타서,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업비트와 제휴함으로써 급성장했다. 2021년 현재 가입자수가 400만명이 넘고, 200만계좌가 넘고, 수신잔액 8조에 이른다.

즉, 업비트 없으면 케이뱅크 망하게 되는 구조다.


2. 온체인데이터, 오프체인데이터

-업비트거래소에 보관된 데이터는 오프체인데이터다. 따라서 거래소가 해킹당하면 망한다. 대신 처리속도가 빠르다.

- 블록체인네트워크에 기록되는 기록을 온체인데이터라고 한다. 처리속도가 느리다.



디지털자산의 보관을 위해,

- 보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커스터디서비스 = 전통금융에서 수탁서비스업무다. 투자자의 대리인으로서 유가증권의 보관,수취결제,권리보전,의결권행사등의 대리업무 수행.

- 국내은행의 커스터디 서비스

:국민은행( #해시드 , #코다 (해치랩스) )

,신한은행( #코빗 , #블로코 , #페어스퀘어랩 이 설립한 #케이닥 )

,농협은행( #카르도 ), 우리은행, sk증권 ( #지닥 )


< 차세대화폐주도권 누가 선점할 것인가>

만약 #CBDC 가 발행이 되면 무한경쟁체제로 접어들 것으로 보이고, 시중은행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토스 #카카오페이 등은 기존 금융기관과의 업무제휴,시스템연계를 해 종속되어 이용하여야 했으나, 향후 #CBDC 가 출시되면 이러한 종속성은 완전히 사라진다.

CBDC를 담을수 있는 #지갑 을 은행외의 기업들도 직접생성하거나 활용할수 있게 되면서 모든 비금융기관에서 계좌의 제공이 가능하게 되어, 기존의 은행들이 했던 계좌의독점적공급사업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3부 <거스를수없는 흐름 디지털 자산>

1. #메타버스

- 메타(초월) + 유니버스(=현실) 의 합성어 =3차원가상세계

- #포트나이트 ( 힙합가수 트래비스스콧 가상콘서트 : 1200만명 동시접속 )

- #초통령게임 #로블록스 :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캐릭터, 즉 아바타를 만든후 3D 가상세계 속에서 다른 유저들과 상호교류하는 게임. ( 어드벤처, 역할놀이, 액션슈팅, 콘서트관람, 테마파크 체험, 문화공연등 현실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경제활동을 가상세계에서 그대로 할 수 있다. ) : 하루 이용자수가 4000만명

: #로벅스 라는 자체화폐발생하여 #로블록스 안에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한국>

- #제페토 : 메타버스 플랫폼 ( 블랙핑크&셀레나고메즈 뮤직비디오공개 : 2020.9 140만명 방문), BTS 팬사인회 개최.

2. 결론

- 메타버스는 디지털자산과 연계성이 크다.

- #샌드박스#샌드 를 발행

- #샌드박스 는 NFT 제작도구인 #복스에딧 출시예정

- 코로나 때문에 공연이 불가능한 아티스트들에게 메타버스 세상이 기회.

https://coupa.ng/cbGB0w


<우주산업과 디지털자산>

1.스페이스X : #도지코인 결제수단 사용

2. 아마존 #블루오리진 :소형위성 3236개 발사. 전세계인터넷접속가능하게 해 아마존 물건구입가능토록 한다. #아마존페이 #아마존캐시 #아마존렌딩 등 금융서비스와 연계

3.우주에서 통용되는 자산은 달러나,화폐,금이 아닐것이다. 결국, 휴대성,편의성이 큰 디지털자산이 될 것이다


 

#비트코인 #디지털화폐 #이더리움 #카르다노 #리플소송 #메타버스 #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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