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대폭락2024 비트파이넥스해킹보상

올인부동산|2022. 2. 15. 15:31
반응형

유튜브:부동산뉴스비평


초창기 비트코인 거래소의 보안취약성을 이용한 초대형 해킹사건이 2개있는데 일본의 #마운트곡스해킹 사건과 미국의 #비트파이넥스해킹 사건이다.

전자는 보상문제로 비트코인시장이 긴장중이고, 후자는 범인들이 이제 막 잡혀서, 몇년후의 비트코인시장을 긴장시키고있다.

https://m.blog.naver.com/ganghanii/222573294121

미국 법무부는 2016년에 비트파이넥스 해킹으로 확보한 비트코인을 세탁하려 한 혐의로 미국인 부부 일리야 #리히텐슈타인#헤더모건 을 기소한 바 있다.

부부해킹범

2016년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에서 해킹으로 훔친 11만 9754개 비트코인을 세탁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미 법무부는 이들이 훔친 비트코인이 당시 7100만달러(약 849억원) 어치였으나, 현재는 가격이 올라 약 45억 달러(약 5조4000억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사상 최대 규모의 금융 압류다.

https://link.coupang.com/a/jIiRA

범죄를 저지른 부부는 미국에서 암호화폐 전문가로 활동했다. 이들은 벤처캐피탈(VC) ‘디맨드패스’와 암호화폐 지갑 ‘엔드패스’ 등 창업에 관여했다고 자신들을 포장했다.

이 과정에서 미 법무부가 압수한 BTC는 9만4000여개로 가치는 36억 달러 상당에 달한다.

5조원대 비트코인을 해킹한 부부3

미 법무부는 최초 해킹의 배후가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수사를 계속중이라는 것이다. 즉, 이들이 해킹할 실력이 있는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결국 이들 부부는 비트파이넥스를 해킹한 혐의로는 기소되지 않았다. 유죄가 인정되는 죄는 비트코인을 자금세탁하려는 부분뿐이다. 이 돈세탁 혐의로 최장 20년, 미 정부를 기만한 혐의로 최장 5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가능성이 높다.


미국 법무부가 2016년에 발생한 비트파이넥스(Bitfinex) 비트코인 해킹 사건과 관련해 약 36억 달러 상당의 BTC를 압수한지 2일만에 수십명의 사람들이 비트코인 청구 의사를 밝혔다(2022.2.15)

#마운트곡스

https://link.coupang.com/a/jIjw1

미 법무부는 비트파이넥스의 해킹 사건을 마무리한 후 당시 피해를 입었던 사람들을 위한 법원 소송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소식에 갑자기 비트코인 재산을 되찾길 원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했다.

크립토포테이토의 보도에 의하면 업계에서는 환수 처리된 비트코인이 과연 어떤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인지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법원 소송이 끝나면 비트코인이 비트파이넥스에게로 돌아갈지 아니면 피해자들의 몫이 될지에 대한 관심일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에 의하면 암호화폐 관련 사기 문제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변호사 데이비드 실버(David Silver)는 “미 법무부가 36억 달러에 달하는 BTC를 회수한 사실을 발표하고 난 후 스스로가 예전 사건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수십 명의 사람들이 자신에게 연락 했다”고 전했다.

2016년 이후 세상이 급변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비트코인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일반 투자자들 이외에 비트파이넥스 역시 회수된 비트코인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비트파이넥스 측은 2016년 해킹 당시 총 11만9000개의 BTC가 도난됐고 거래소는 약 30% 이상의 고객들이 손실을 봤다고 주장했다.

https://link.coupang.com/a/jIjcC


당시 비트파이넥스는 BFX 코인을 만들어 해당 고객에게 발행했으며 손실된 1달러마다 BFX 토큰 1개를 제공했다. 발행된 토큰은 미국 달러나 회사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었다.

또한 BFX 코인을 회사 주식으로 전환한 고객의 경우에는 도난당한 비트코인이 회수될 때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약속하는 ‘Recovery Right Token(RRT)’을 만들어 배포했다.

비트파이넥스에 따르면 현재 약 3000만 개의 RRT 토큰이 발행되어 있으며 한 개의 RRT를 1달러로 계산한다면 비트파이넥스는 총 3000만달러를 RRT 소유자에게 상환해야 한다.


비트파이넥스는 2022년 2월 8일 “미 법무부와 협력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서 도난당한 비트코인 반환 권리를 되찾을 것”이라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한편 해킹 사건의 피해자 중 한 명인 에런 아로노프(Alan Aronoff)는 “비트파이넥스 주식을 약 5만달러 정도 보유하고 있다. 비트파이넥스에 이 주식을 주고 내 비트코인을 찾고싶다”고 밝혔다.


과거 미국 검사였던 켈런 드와이어(Kellen Dwyer)는 “이번 사건이 해결되기 까지는 긴 시간이 걸릴 것이며 특정인이 실제 보상금을 수령하려면 몇 년은 지나야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4년정도되지 않을까?

#넷플릭스 에서 이 해킹사건의 다큐멘터리까지 제작할 정도면, 이 회수된 비트코인은 100% 시장에 나온다고 보면 될 것이다. 공개적으로 검증되고 있는 사건이기때문에 해당 비트코인을 소각할수도 없기 때문에 회사로 들어가든, 개인에게 돌아가든 할 것인데, 확실한것은 비트파이넥스회사측에서 비트코인을 회수하게되면 돌려드리겠다는 증권형토큰까지 발행한 상황이기때문에 누구에게 돌아가든 결국 시장에 비트코인은 출연하게 된다.

단, 그것이 언제 거래소에 출연하는지가 관건일 뿐이겠다.

https://link.coupang.com/a/jIjnS

#마운트곡스 해킹사건도 마찬가지고 비트코인의 미래의 가는길에는 쏟아질 비트코인들이 대기하고 있으니 변동성이 극심할수 있다는 점은 마음속으로 준비하고 있어야 하겠다.


결론


비트코인은 언제든 폭락이 예정되어 있다

현금비율을 높히고 항상 대기하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