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상철 철도지하화노선 총정리(2035)

올인부동산|2024. 3. 8.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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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철도가 지상 철로를 따라 지나는 구간은 총 100㎞가 넘는다. 경부·경인·경의·경원·경춘·중앙선 등 6개 국가철도 노선(71.6㎞)뿐 아니라 2·3·4·7호선 등 도시철도 구간(29.6㎞)도 있다. 소음 등 생활 불편과 지역 단절 문제로 주민들이 끊임없이 지하화를 요구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2040서울도시기본계획 #철도지하화 #철도지하화특별법

이에 정부가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추진해 2024년 2월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가철도 지상 구간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관련 기본구상 용역을 2024년 3월 중 발주할 예정이다.

지상 철도 상부 활용에 필요한 도시공간 구상과 개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2025년 1월부터 시행되는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로 넣으면서 확보된 지상 부지와 주변을 국유재산 출자 등을 통해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 국토교통부에서 중·장기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면, 지자체가 노선별 기본계획을 만들어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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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철도 구간이 포함된 15개 자치구 등과 TF를 구성하고 주민·이해관계자 등의 여론을 수렴한다.

도시·건축·조경·교통·철도·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자문단을 꾸려 기본구상 수립 방향을 설정한다.

각 자치구에서도 지역 숙원 사업인 철도 주변 개발에 조기 착수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경부선 용산역~서울역, 경원선 용산역~서빙고역 일대 총 8㎞ 구간이 지나가는 용산구는 주민 의견 수렴을 시작해 국토부·서울시·철도공단에 해당 내용을 건의할 방침이다. 특히 경부선 용산·남영·서울역 일대 4.5㎞ 구간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지원하는 용도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경원선 용산·이촌·서빙고역 일대 3.5㎞ 상부는 공원을 만들어 한강 접근성을 확대한다.

#서울역철도지하화 #서울역지하화

 

영등포구는 대방역~신도림역 3.4㎞ 경부선 지상 구간 일대 발전 방안을 주제로 직원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을 열기도 했다. 청년 창업공간과 4차산업 기업 유치, 대규모 녹지 등의 활용안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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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역~온수역(경인선) 5.6㎞와 신도림역~가산디지털단지역(경부선) 2.2㎞가 지나는 구로구는 ‘2050 구로도시발전 계획’과 연계해 지상 철도 부지 활용안을 계획할 예정이다.


결론


1호선 지상철 지하화 출발역이 서울역이다. 그러니까 서울역자체를 지하화하겠다는 구상이 수년전에 고시되었다. 서울역은 다른 역에 비해 유난히 거론이 되지 않는 한국의 중심역이다. 희한한 일이다. 저평가된 서울역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왜냐면 바로 1킬로 반경에 용산 대통령실이 있고, 한국의 중심축이 용산으로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역은 GTX-A가 지나는 구간인 동시에,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선의 출발역이다.

철로가 지상에 노출되어 있다. 서울역 구간은 지상부 철도가 약 20개에 달해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에 지하화 대상 1순위로 꼽혀왔다.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는 복합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는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생기는 공간을 고밀 복합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주거, 업무, 여가 시설을 지어 빈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경부선 서울역~구로역 구간을 지하화해, 용산 정비창 부지 개발과 영등포 신산업지역을 연계한 대표 국제업무지구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경인선 구로~온수는 복합 물류공간으로, 경의선 서울역~수색 구간은 미디어 특화단지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서울역주변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그런데, 같은돈이면 "용산"이라는 글자가 아파트 주소에 들어가면 더 파괴적이라는게 문제다. 고민이다.

#철도지하화 #지상철지하화 #구로역온수역지하화 #대방역신도림역지하화 #서울역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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