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판교선(월판선)주변부동산아파트의미래(2030):월판선정차역베스트
유튜브:부동산뉴스비평
수도권 남부 가로지르는 월판선
인천~강릉을 가로지르는 동서철도망 연계노선도.
월곶판교선(월판선)은 서해안 근처인 경기 시흥시 월곶동에서 성남 판교신도시까지 잇는 노선이다.
인천에서 출발한 수인선을 월곶부터 판교까지 연장하는 것이다.
인천뿐 아니라 시흥·광명·안산 등 수도권 남부에서 판교까지 교통 접근성을 높일 노선으로 주목받는다. 2021년 8월 착공할 예정이다.(주. 착공소식이 알려지면 일대 아파트가격은 또한번 급등할 것이다. 따라서 그 전에 들어가야한다. 지금은 4개월전이다. )
월판선은 인천 송도에서 강원 강릉까지 국토를 횡단하는 경강선(총 연장 247㎞) 동서철도망의 한 구간이기도 하다.
경강선은 2007년 첫 삽을 떠 2025년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현재 판교~여주 구간만 개통했다. (주. 이 구간 아파트가격은 이미 많이 뛰었다.)
2021년부터 운행중인 ktx 이음
급행열차는 시속 260㎞로 송도역에서 강릉역까지 247㎞ 구간을 1시간 50분에 이동할 정도로 속도가 빠르다.
일반 전동열차(시속 60㎞)로는 4시간이 걸린다.
월곶판교노선도
따라서 월판선 구간에서는 일반 전동열차와 급행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역이 이용 가치가 훨씬 더 높다.
송도역, 시흥시청역, 광명역, 인덕원역, 판교역이 해당한다. 갈아탈수있기 때문이다.
수인분당선, 신안산선, 신분당선 등 주요 업무지구로 이동할 수 있는 환승역도 주의깊게 봐야 한다.
■ 월곶신도시 개발 사업이 한창인 ‘월곶역’
월곶역세권개발사업부지다.
수인분당선 월곶역주변아파트
[땅집고] 월판선 월곶역 인근 아파트값 추이. /자료=국토교통부, 정리=표찬(밴더빌트), 그래픽=전현희 기자
월판선은 주로 경기 시흥시와 안양시에 정차역이 많다.
시흥에는 월곶역, 장곡역, 시흥시청역 등 3개 역이 있다.
이 중 월곶역에는 현재 수인분당선이 지난다.
수인분당선 노선도는 아래와 같다.
기존 월곶역에 경강선 신설선이 놓일 예정이다.
4년전에 투자하러 방문했을때 엄청나게 실망했었지만, 역시나 미래는 다가오고 말았다.
온통 짠내 났던 기억뿐이다.
월곶역을 다시보면 이렇다.
시흥시는 월곶역 인근 염전부지에 월곶역세권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월곶역세권 개발은 월곶신도시 주거·관광·업무시설을 짓는 사업으로 총 23만5780㎡ 규모다. 올 상반기 개발계획 변경고시를 거쳐 2023년 준공 목표로 공사 중이다.
현재 월곶역에서 판교역까지 가려면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 트리플 역세권 ‘시흥시청역’에 복합환승센터 들어선다.
시흥시 광석동 397 일대 서해선 시흥시청역에는 경강선 KTX이음열차와 지하철 전동차가 모두 정차한다. (캔디주: 갈아타는 수요 많다)
신안산선도 지난다.
2026년쯤 되면 서해선과 신안산선, 월판선 등 3개 노선이 지나게 된다.(주. 일명 쓰리플 역세권이다. 투기꾼들 이미 다 진입해서 포진하고 있다. 지금도 늦지는 않다. 구축말고 향후 시흥시청역세권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는 청약이든 뭐든 무조건 구입해야한다.)
서해선 시흥시청역 인근 복합환승센터 위치
월판선 시흥시청역 인근 아파트값 추이
LH가 시흥시청역 쓰리플역세권핵심부지 시흥장현B1블록에 글쎄 공공임대주택을 박아놓았다 ㅠ
시흥시청역 서쪽에 아파트가 많다.
역에서 600m 떨어진 장현동 ‘장현호반써밋’ 전용 84㎡는 2021년 2월 7억7200만원에 팔렸다.
분양가(4억640만원)보다 3억6560만원 올랐다.
장현동 ‘대동청구’ 전용 84㎡ 실거래가는 2017년 2억6500만원에서 지난 1월 4억2500만원으로 올랐다.(주.브랜드가약하다)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 파이널>
시흥시는 시흥시청역 앞 장현지구 광석동 300 일대에 연면적 5만9956㎡, 지하2층~지상5층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한다. (주. 에게~ 지상5층 동네 터미널이네?? ㅠㅠㅠ)
복합환승센터에는 여객터미널, 환승주차장 등과 상업·문화·집회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 자연하천 복원 중인 ‘안양역’, 집값 폭등중
안양시는 월판선이 지나는 지역 중 가장 많은 역이 있다.
만안역, 안양역, 안양운동장역, 인덕원역 등 4개 역이 정차한다.
안양역이 거점역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안양역 서쪽에는 수암천 복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1986년부터 복개주차장으로 사용 중인 수암천을 자연 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이다.
965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지하주차장과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1호선 안양역 인근 아파트
수암천 복개사업이후에 이 구간은 주차장과 공원을 조성하여 시멘트로 삭막한 안양역 주변을 일정부분 숨통을 트이게 한다.
월판선 안양역 인근 아파트값 추이
■ 4호선·인동선·월판선 동시에 지나는 인덕원역
현재 4호선이 지나는 안양시 인덕원역에도 월판선이 정차한다.
인덕원역에도 KTX이음 열차가 정차한다.
인덕원~동탄 노선(2026년 개통 예정)과 월판선이 개통하면 3개 노선이 지날 예정이다.
인덕원역은 과천지식정보센터에서 1㎞ 정도 떨어져 있어 출퇴근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인덕원역 인근 아파트 위치
월판선 인덕원역 인근 아파트값 추이
결론
1. 월곶역에서 판교까지는 30분이다. 안양에서 15분이다. 판교주변 주거단지는 매우 비싸므로 인천월곶,안양까지 주거수요가 밀려나올가능성이 크다. 15분,30분거리는 진짜 대단한 거다.
2. 환승역, 특히 KTX와 일반지하철과 연동되는 역을 집중 공부해서 투기해야한다. 완벽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아파트가격은 급등할 것이다.
3. 착공은 4개월남았다. 아파트가격 상승 3단계설에 따라(계획-착공-준공- 폭등기) 착공하면 또다시 한단계 폭등한다. 누나는 지금 달려가야한다. 10억이상 기본 찍고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