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개통하남선,신림선,7호선석남연장선,서대구역,부전마산복선전철
수도권에선 ‘하남선(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부평구청~석남)’·‘신림선’ 등이 대표적이다.
하남선은 서울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에서 시작해 강일지구와 하남시 미사강변도시·덕풍동·창우동 일대를 지나는 노선이다. 상일동역부터 미사역을 거쳐 하남풍산역까지 잇는 4.7㎞ 구간은 지난해 8월 이미 개통했다.
하남선 2단계인 하남풍산역~하남시청역~하남검단산역 구간은 2021년 상반기 개통한다.
이 노선이 완전 개통되면 하남시민들도 강남권과 종로·여의도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 이동이 훨씬 수월해진다.
지하철7호선 연장선(부평구청~석남)도 인천 구도심인 부평구 산곡동과 석남동 일대의 불편한 교통여건을 해결해줄 전망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환승 없이 가산디지털단지와 강남권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하남선과 지하철7호선 연장선 개통을 앞두고 주변 집값도 술렁이고 있다. 서울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3월 개통 예정) 주변에 위치한 ‘하남더샵센트럴뷰(2016년 입주)’의 매매가격은 10억원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 아파트의 전용 84㎡형은 지난 해 초 7억5500만~7억6800만원 수준에 거래됐으나 올해 1월 9억8000만원에 새주인을 맞이했다. 약 1년새 2억원 가량 오른 가격이다.
부전마산복선전철/서대구역
지방도 신설 교통망이 주목받고 있는데, ‘부전~마산 복선전철’과 ‘KTX 신설역사인 서대구역’이 대표적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 부전역에서 시작해 김해(김해공항, 장유 등)등을 거쳐 마산까지 연결되는 철도망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부산에서 창원간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로 크게 단축된다. 김해시 도시상임기획단에 따르면 장유역에서 창원역까지 27분, 부전역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김해시민들이 부산 도심으로의 출퇴근도 가능해지는 셈이다.
올해 대구시 서부권역의 가장 굵직한 호재는 서대구역 개발사업이다. 서대구역이 고속철도와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산업선, 달빛내륙철도, 통합신공항철도 등의 경유 또는 출발·종착 역사로 개발되기 때문이다. 달빛내륙철도와 통합신공항철도가 현재 예정대로 2029년 개통될 경우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5개 철도가 사통팔달로 뻗어나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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