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국가철도망 위례삼동선파이널

올인부동산|2021. 4. 24. 16:09
반응형

 

유튜브:부동산뉴스비평


위례삼동선이 제4차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었다.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위례~삼동선'은 성남시 수정구 을지대, 중원구 신구대·성남하이테크밸리를 거쳐 광주시 삼동까지 총 13.4㎞다. 성남시와 광주시는 이미 필요한 공사비와 운영비를 공동 부담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다.(캔디주: 촌동네 경기도 광주를 절대 무시하면 안된다. 이 노선이 강남 한복판 삼성역으로 직행한다는 점을 절대 잊어먹으면 안된다.)

 

성남시와 광주시는 이미 필요한 공사비와 운영비를 공동 부담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다. 총 사업비는 8천100억원이며 이 중 70%는 국비로 충당된다.

 

'위례~삼동선'이 건설되면 국내1호 일반산단인 '성남일반산업단지'(성남하이테크밸리)와 연결돼 구도심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례삼동선은 위례신사선의 연장노선이다. 따라서 위례신사선이 어디로 향하는지를 알게 되면 위례삼동선의 가치를 알게된다.

그렇다. 씨발 삼성으로 가고 있다. 삼성역은 수백억짜리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코엑스 107번까지 초대형 지하도시가 건설된다. 이 노선상의 환승역에 주목해야한다. 103번과, 111번인데, 103번이 더 중요한 역임을 알수 있다.

어떻게 아냐고?

그렇다.

지하6층까지 있으니까. 다른 이유는 없다.

 


어디를 지나냐.


'위례~삼동선'은 위례중앙역(가칭)에서 성남시 수정구 을지대, 중원구 신구대·성남하이테크밸리를 거쳐 광주시 삼동까지 총 13.4㎞다.(캔디주:성남하이테크밸리를 지난다는것으로 보아, 일자리 출퇴근 수요가 있을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위례~삼동선'이 예타 등을 거쳐 건설되면 도로 정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남시 원도심(수정구·중원구)과 광주시 및 서울시 간 이동이 훨씬 편리해지는 등 지역 교통복지가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위례~삼동선'이 국내1호 일반산단인 '성남일반산업단지'(성남하이테크밸리)와도 연결돼 있어 원도심 지역 발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캔디주: 적당한 영향이 아니라, "상당한 영향"이다.)

#위례삼동선정차역 은 어디일까

#위례중앙역 에서 #위례푸른초 #을지대역 #남한산성입구역 #중앙병원입구역 #신구대학교역 #중원경찰서역 #중원보건소역 #산업인력공단오거리역 (역은 되는대로 중첩시켰다) #광주삼동역이다.

 

성남시도 '위례~삼동선' 추진에 총력을 기울였고, 신년기자회견 때 '위례~삼동선'을 공언했다. 2021년 2월에는 국토부장관을 만나 국가철도망 반영을 요청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왔다.


남은일정은 2021년 6월 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최종확정 고시되면, 바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게 된다. 즉, 이번 공청회에서 어떤 경제타당성 조사결과가 반영된 결과물이 아니란 점을 주의해야한다.

그러나, 큰 이변이 없는한, 최종확정되고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을수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