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용인역:용인플랫폼시티(2028)

올인부동산|2021. 7. 10. 12:20
반응형

유튜브:부동산뉴스비평


1. 경기용인 플랫폼시티와 구성역과 GTX용인역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마북동·신갈동 일원 약 275만7,186㎡ 규모로 2028년 조성된다.


수인선·분당선 구성역에 환승역으로 설치될 GTX-A노선 용인역(보정동 소재)은 2023년 개통할 예정이다.

(요약: 구성역환승역과 함께 GTX-A 구성역개통시기도 2023년이다. 다시말하면 먼 이야기로만 회자되었던 GTX열차가 달리는 시기다. 물론 지연될수도 있다. 그런거 신경쓰지 말고)

하루 기준 철도 이용 수요가 2030년 약 7만2,000통행으로 예상된다.

GTX 용인역은 GTX 30개 환승센터 중 유일하게 고속도로 연계 환승이 가능한 곳이다.

용인역은 구성역과 연결되고 출구는 양쪽 각각 2개씩 설치된다.


2. GTX 용인역환승체계:고속버스에서 내리자 마자 GTX탈수있다

경기도, 용인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이하 플랫폼시티 공동사업시행자)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를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용인역을 연결하는 환승체계를 구축한다.

고속도로에 GTX 역사를 연계한 환승체계는 국내 최초다.

플랫폼시티 공동사업시행자와 한국도로공사는 GTX 용인역 인근 경부고속도로에 환승정류장과 보행통로를 설치·연결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를 경유하는 버스(고속, 시외, 광역, 통근 등) 및 차량에서 GTX 용인역으로 바로 환승이 가능해 이용자들의 편익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3. 조감도

 

1안

 


2안

 

4. 진행절차

(1) 경기도는 최근 플랫폼시티 공동사업시행자, 고속도로 관리청인 한국도로공사와 이런 내용을 담은 ‘경부고속도로-GTX 용인역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비대면으로 체결(2021.7.7.수요일날)

 

 

(2) 협약에 따라 경기도와 용인시는 환승체계 구축 관련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총괄하고 용인도시공사와 한국도로공사는 환승체계 구축 타당성 용역을 수행한다.

(3) 경기주택도시공사는 플랫폼시티 조성계획과 환승체계 연계를 검토한다.


 

(4) 협약기관들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해당 지역의 환승 수요 확대와 효율적인 도시공간 활용을 위한 환승지원시설(친환경 충전시설, 편의시설, 복합 상업‧업무 시설 등) 설치 등 논의

(5) 2022년 5월까지 용역을 통해 환승센터 사업 대상지 일대 교통·환승·시설 이용수요 등을 예측하고, 환승시설 설치 규모·배치 방안 등을 검토한다.

 

5. 효과

(1) 경기용인 플랫폼시티는 경부고속도로로 단절돼 토지이용계획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고속도로에 환승체계를 구축하면 버스-철도(GTX, 분당선)-택시-자동차-보행으로 이어지는 유기적인 도시가 완성된다.

(2) 교통에 큰 강점을 가진 특화도시가 조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