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계획확정파이널(2026)

올인부동산|2021. 3. 31.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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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부동산뉴스비평


1. 개발계획 최종확정/20210328

서울시는 서울로7017과 염천교 수제화거리 사이 연면적 약 35만㎡를 개발하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계획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2. 한화건설이 함 : 오피스텔은 700세대

한화건설이 개발을 맡았습니다. 한화건설은 역세권복합개발의 강자로 떠올랐습니다.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은 강북권에서도 국제회의를 할 수 있는 컨벤션시설과 호텔과 판매·업무시설을 갖춘 최고높이 40층, 5개동의 건축물입니다.

이 곳에는 700세대의 오피스텔도 함께 들어섭니다.(주. 교통편의성이 극대화되어 있어 투자가치가 있습니다. 투기어린이들이 이 개발사업에 투자할 물건은 크게 없습니다. 명심할것은 투룸이상, 일대 재개발을 노린 주변 빌라, 주변 아파트입니다. 그러나 주변 빌라는 이미 공공개발의 표적이 되어 있는 상황)

지하 5층, 지상 40층 규모로 건폐율 59.99%, 용적률 793.7%, 연면적 약 35만㎡의 건물이 5개 동으로 들어서고 높이는 120m(완화시 150m) 입니다.

 

컨벤션 시설은 연면적 2만4천403㎡ 이상 규모로, 2천명 이상 수용 가능한 대회의실 1개,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소회의실 15개, 2천㎡ 규모의 전시실, 연회장 등을 갖춘 국제회의수준의 시설로 조성됩니다.

교통의 핵심지이고, 복합시설로 개발되다 보니 투자수요, 특히 주변 지역, 청파나 서계 지역들을 보면 노후지역들이 상당히 많이 분포되어있어 주변 개발기대심리가 있습니다.


3. 2026년에 준공

2022년에 착공에 들어가고, 오는 2026년 준공을 마칩니다. 4년남았습니다.


4. 서울역지하화사업과 청파공원조성

(1)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인근 지역 투자심리 뿐 아니라 서울시 숙원사업인 서울역 지하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습니다.

이번 개발사업으로 발생하는 2,200억원 규모의 공공기여 비용을 청파공원 조성과 함께 서울역 지하화를 위한 재원으로 쓰게됩니다. 서울로7017과 북부역세권, 북부역세권과 서울역광장·서소문역사공원 등을 연결하는 보행로를 새롭게 만들어 지역단절을 해소하며 도시재생지역 내에 5천880㎡ 규모의 청파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2) 서울역일대미래비전수립: 공공기여의 50% 상당을 서울역 지하통합역사 조성과 서울역 일반철도 지하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그만큼 서울역지하화에 대한 집착이 큽니다.) 국토부와 함께 발주한 관련 용역은 2021년 하반기 결과가 나올 전망입니다.

(3)서울역지하화에 목숨걸었습니다.

기술했듯이 서울시는 2017년 12월 지상의 서울역 민자역사를 철거, 지하에 격자 모양의 통합역사를 조성하고 기존 지상 노선을 전면 지하화하는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을 수립했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재원을 고려 2018년 10월 내놓은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에서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 화물철도)와 지하철 1호선, 경의선·중앙선은 지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습니다.

국토부 안은 KTX(수색~광명)와 GTX A·B노선, 신분당선, 신안산선 등 5개 노선만 지하화하고 필요할 경우 일반철도는 종착지를 용산역으로 바꾸는 방안이다.(캔디주: 국토부도 용산역까지는 지하화한다고 하여 기정사실이다. )

(4)서울시입장: 지하화할 경우 서울역의 철도 중심성 강화, 향후 유라시아대륙철도가 출발하는 국가 중앙역으로서의 위상 등 중·장기적 관점검토, 국토부 안대로 서울역에서 용산역까지만 지하화하기보다 한강 지하터널을 지나 신도림·구로까지 전면 지하화 계획을 고려 중이다. (캔디주: 투기어린이는 서울역은 부담되고, 용산역, 신길역, 영등포역, 신도림역, 구로역이 모두 지하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전제로 이들 역 주변을 공부 투자해야 합니다.)

공부) 구로역은 지티엑스D, 신도림역은 GTX B, 영등포역은 신안산선등


(5) 서울역 동자동쪽방촌 지주들대책위도 공공개발이 아닌 민간개발하겠다고/ 20210326

즉, 정부가 굳이 공공개발을 고집할 필요 없이 각종 규제만 완화해도 민간개발로 충분히 공공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정부가 서울역 쪽방촌 정비사업을 강행하는 이유가 막대한 개발이익을 노리는 것으로 최소 1조9000억원원 개발이익이 예정되있다. 정비사업 과정에서 사유지 1만1515평을 평당 4500만~4600만원에 매입한 뒤 민간 및 공공분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계획돼 있다며 반대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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