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3기신도시 brt (2026)│인천시brt.성남시brt (2025)│창원대전세종brt
brt는 들어봤겠지만, 지상의 지하철이라고 한다. 따라서 brt가 정치하는 역주변 아파트 몸값이 차별화 된다. 노선을 따라 투자할 지역의 아파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계양~부천대장지구에서 부천종합운동장~대장지구~계양지구~김포공항역까지 16.7km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이 노선은 2026년 3기 신도시 입주계획에 맞춰 개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을 비롯해 부천, 성남 등 수도권과 부산, 창원, 세종, 대전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에 도로 위의 지하철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구축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BRT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특장점을 도입해 통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 등 버스 서비스를 도시철도 수준으로 대폭 향상시킨 대중교통시스템이다.
1. 인천시
인천시에는 인하대~루원시티사거리 9.4km 구간에도 S-BRT가 구축된다. 이 구간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추진절차를 거쳐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2. 성남시
성남시에는 남한산성 입구~복정역사거리까지 총 10.2km 구간에 S-BRT가 구축된다. 주요 경유지는 남한산성~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복정역사거리로 이 중 단대오거리~모란역사거리를 우선 공사할 계획이다. 올해 이후 개발계획 수립 등 절차를 거쳐 2025년 개통 목표다.
3. 부산시
부산시는 2019년 개통한 기존 BRT(서면~내성, 내성~중동)와 연계해 서면~사상, 서면~충무 2개 BRT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부산시는 지난해 서면~내성, 내성~중동 등 16.3km 구간의 BRT 개통으로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이 19% 가량 단축되고 통행속도는 평균 23% 가량 빨라지는 등 체감효과가 커 BRT 사업을 확대 추진한단 방침이다.
4. 창원시 (2023)
최근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지정된 창원시에도 원이대로 일대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육호광장에 이르는 18.0km 구간에 창원 S-BRT가 구축된다. 2020년 12월 개발계획 고시를 기점으로 가음정사거리~도계광장을 잇는 9.3km 구간을 우선 구축하고 2023년 개통 목표다.
2021SUS 6월 용역이 마무리되면 2021년 연말까지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1월 착공, 2023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용차로에는 굴절버스와 저상버스, 수소버스도 도입하고, 기존 버스도 같이 다닌다. S-BRT에는 국비가 60% 지원된다.
5. 세종시(2022)
세종시의 경우 세종시 순환구간에 BRT 고급화 사업으로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최대 84인승 전기굴절버스 도입, BRT 우선신호 도입 등을 내용으로 2022년사업을 마무리한다.
6. 대전시
대전시는 반석역~유성복합터미널까지 6.6km구간에 BRT 사업을 추진 중이며 역시 2022년 개통이다.
3기 신도시와 같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시행하는 BRT는 LH 등 사업시행자가 부담하고, 서로 다른 광역지자체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 BRT는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보조한다. 그 외 도심 BRT 중 수도권 지역은 25%를, 수도권 외 지역은 국가가 50%를 보조한다.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이하, 운영비는 7분의 1에 불과해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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